본문 바로가기
내 관심 뉴스

신안산선 화성 향남 연장 '청신호' 타당성 검증서 경제성 입증

by 롱이 2022. 7. 20.
728x90

 

신안산선 화성 향남 연장 '청신호' 타당성 검증서 경제성 입증

 

 

화성시 "국가철도공단·한국철도공사 등과 업무협약 추진 계획"

 

 

 

서울 여의도에서 경기 화성시 국제테마파크까지 이어지는 신안산선을 향남까지 20여㎢ 연장하는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화성시는 '신안산선 향남 연장' 사업과 관련해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타당성 검증 용역에서 비용 대비 편익(B/C)이 1.0 이상으로 나왔다고 20일 밝혔다.

 

통상적으로 B/C가 1.0을 넘으면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시 관계자는 "타당성 검증 용역에서 경제성이 입증된 만큼 앞으로 더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구체적인 B/C값은 국토부 요청으로 비공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화성시는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조만간 사업 시행자인 넥스트레인을 비롯해 국가철도공간, 한국철도공사 등 관련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토부와 시행자 측에 실시설계 변경을 요청해 신안산선 향남 연장을 현실화한다는 방침이다.

 

신안산선이 서울 여의도에서 광명을 거쳐 안산 한양대를 잇는 안산 노선(30.7㎞)과 광명에서 시흥시청을 경유해 화성 국제테마파크(38.6㎞)를 잇는 시흥 노선 등 두 갈래로 이뤄져 있으며, 2024년 12월 개통 예정이다.

 

화성시는 국제테마파크까지 연결될 시흥 노선을 송산과 남양을 거쳐 향남까지 22.37㎞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하고 지난해 8월 국토부에 연장 사업을 공식 건의한 바 있다.

 

지난해 시가 대중교통포럼에 의뢰한 사전 타당성 조사에서도 B/C값이 1.02로 나온 바 있다.

 

신안산선이 연장되면 향남에서 여의도까지 환승하지 않고도 1시간 안에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시는 전망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신안산선 향남 연장은 우리 시 균형발전을 이끄는 핵심 사업이 될 것"이라며 "지역 주민의 오랜 염원이 담긴 만큼 관계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3323205

 

신안산선 화성 향남 연장 '청신호'…타당성 검증서 경제성 입증

화성시 "국가철도공단·한국철도공사 등과 업무협약 추진 계획" 서울 여의도에서 경기 화성시 국제테마파크까지 이어지는 신안산선을 향남까지 20여㎞ 연장하는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됐다. 화성

n.news.naver.com

2022.7.20 연합뉴스 최해민 기자

728x90

댓글